오늘은 키움증권 모바일 어플인 영웅문S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파는 동안 활용할 수 있는 이동평균선 및 각종 지표와 차트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주식을 거래할 때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인 영웅문4를 사용하지 못할 땐, MTS로 불리는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영웅문S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매수와 매도를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 블로그 포스팅은 키움증권을 통해 주식투자에 임하는 분들을 위한 정보라는 점을 미리 밝힙니다.
저도 평소에 영웅문4가 아닌 영웅문S를 애용하는 편인데, 종목차트 설정을 모바일에서 달리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 되어 깜짝 놀랐어요.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잊지 않기 위해 이렇게나마 기록으로 남겨 봅니다. 2020년 새해에는 보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로 수익을 달성하고픈 마음을 담아서요.
일단, 영웅문S에 접속한 뒤에 카테고리 목록에서 '차트'를 찾아 들어가는 것이 우리가 첫번째로 해야 할 일입니다. 차트와 관련된 설정을 바꿔줘야 하니까 말이죠.
그러면 이렇게 종목차트가 한눈에 들어와요. 이동평균선은 물론이고 볼린저 밴드 및 다양한 보조 지표가 자리잡고 있는 게 딱 보입니다. 근데 여기 사용된 지표들 중에서 필요가 없어졌다거나 사용하지 않았던 지표를 써보고 싶다거나 혹은 이동평균선 기간을 바꿔야겠단 마음이 들 때가 생길 거예요. 만약 그런 때가 오면, 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먼저 제가 빨간 네모로 표시해 둔, 차트의 오른쪽 상단에 자리잡은 톱니 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 주시면 돼요. 참 쉽죠? 버튼을 눌러서 화면이 바뀌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준비가 완료됐다는 뜻이에요.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원하는 지표조건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동평균선의 기간을 변경하고 싶은 마음이 컸기에, 지표 카테고리 목록에서 이동평균선을 찾은 뒤 변화를 주기 위하여 화면 곳곳을 살펴보다가 '지표설정 초기화' 버튼을 누르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지표설정 초기화'는 현재 여러분들이 주식차트에 입력해 놓은 각종 지표 전부를 사라지게 만드는 버튼이니 이 점을 꼭 기억하고 클릭해 주셔야만 합니다. 다른 지표들은 남겨둔 채 이동평균선 설정만 바꾸고 싶다면, 오른쪽에 마련된 '선택 지표 초기화' 버튼을 누르셔야 해요. 저는 이동평균선을 포함해 전체적으로 리빌딩이 필요한 시기임을 깨달았기에 지표설정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는 일에 망설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선택 지표를 초기화하려 했는데 '지표설정 초기화'를 잘못 눌렀다 해도 한 번의 기회가 아직 남아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모든 지표의 설정을 초기화합니다."라는 설명을 읽고 나서 '확인'이 아닌 '취소' 버튼을 눌러주면 되니까요. 하지만 저는 '확인'을 곧바로 클릭합니다.
여기서 잠깐, 종목차트 설정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을 하고 넘어갈 테니 체크해 주세요. '지표설정'에서는 이동평균선을 포함한 볼린저밴드, 매물대차트, 일목균형표, Envelope 등의 상단지표와 거래량, MACE, Stochastic Slow, RSI, 이격도 등의 하단지표, 이격도 침체, 이격도 과열 등의 신호검색과 관련된 설정이 가능합니다. 바로 옆에 쓰여진 '분틱단위' 목록에선 분차트 단위와 틱차트 단위의 기간 설정을, '차트 유형'을 통해서는 봉차트, 바차트 등의 유형 선택 및 유형 설정 또한 원하는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설정'은 가격정보, 화면표시, 보조선, 화면설정, 추세선 자동저장에 대한 내용을, '도구설정'에선 기준선 표시를 구미에 맞게 바꿀 수 있으니 이 또한 차례대로 살펴보시고 설정해 주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걸 모르고 주식거래를 해왔다니, 괜히 안타까움이 앞서고 그러네요.
하지만 후회해도 소용이 없으니, 다시금 정신을 번쩍 차리고 해야 할 단계를 이행해 보기로 합니다. 지표설정 초기화가 완성된 만큼, 이제는 원하는대로 기간 설정을 해보려고 해요. 저는 일단 이동평균선을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150일의 6개의 기간으로 바꿔 봤어요.
다음으로 아래쪽에 쓰여진 '이동평균 기준가격'은 "종가(기본방식), 시가, 고가, 저가, (고가+저가)/2, (고+저+종)/3", '이동평균 계산방식'은 "단순(기본방식), 지수, 가중, 기하, 조화, 삼각" 으로 나눠져 있었는데 일단 기본방식으로만 설정해 둔 상태입니다.
이때 기억해 두어야 할 사항이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오른쪽 상단에 쓰여진 '저장'을 반드시 클릭해야 설정한 데이터값이 남게 된다는 점이에요. 그러니까 원하는 설정을 마친 뒤에는 꼭 잊지 말고 저장을 한 번씩 눌러주세요!
지표조건설정이 다 됐다면, 라인설정도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저 역시도 5일선, 10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150일선까지 설정을 했다고 끝나는 게 아니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본인이 유념해서 체크해야겠다 싶은 기간선은 눈에 잘 들어오는 색깔과 두께로 변화를 주시는 게 좋으니 이 점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이동평균선 하나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신경써야 할 일이 엄청 많은 게 사실이지만, 일단 제대로만 바꿔두기만 하면, 주식을 매매할 때 엄청난 효과가 발휘되니 한 번 할 때 확실히 해주시길 바랄게요. 처음에 잘해주면, 다음에 또 바꾸고 싶을 때도 훨씬 수월하게 바꿀 수 있어 좋고 말이죠^^
저는 5일선과 10일선을 눈에 잘 띄는 색깔로 선택한 뒤, 라인의 굵기를 각각 2pt와 3pt로 진하게 표시해 줬어요. 5일선과 10일선 사이, 짧은 기간 동안 가격이 오른 주식종목을 주의깊게 보기 위한 선택이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이동평균선의 색깔 역시도, 진핑크와 블루로 강렬하게 표현한 이유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로 인해 모든 설정을 마쳤다면, 다시금 오른쪽 상단의 '저장'을 꾹 누르세요.
그리하여, 저만의 이동평균선 설정을 마친 종목차트의 모습은 위와 같았습니다. 이평선 외에 다른 보조 지표는 모두 삭제했어요. 아직은 이동평균선만으로도 벅차서, 이것부터 완벽하게 공략하자 싶은 마음으로 변경을 해봤습니다.
이평선을 확실하게 이해한다면, 이로 인해 주식 매매가 좀 더 쉬워질 것이란 사실을 자명하니까요.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식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다 다짐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보조지표를 같이 봐봤자 오히려 복잡해질 뿐이더라고요.
키움증권 영웅문S 모바일 어플을 통해 주식 이동평균선 및 각종 지표를 포함한 차트 설정 변경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혹시라도 본인이 사용하는 모바일 차트가 지저분하다고 여겨진다면, 주기적으로 초기화를 통해 새로이 설정을 해주셔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영웅문S와 함께 성공적인 투자를 원한다면, 이평선은 물론이고 각종 지표를 통한 차트 설정 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또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해보아요!
'Information Center > 주식 AB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린지 [직장인, 100만원으로 주식투자하기] : 주식초보자를 위한 입문서, 직백투! (0) | 2020.02.17 |
---|---|
해외증시 국가별 주식 거래시간 확인하고 시간 맞춰 매매하세요~ (0) | 2020.01.08 |
나라별 주식시장 2019 증시 폐장일과 배당락, 2020 증시 개장일 및 시간 알아봤어요 (0) | 2019.12.25 |
키움증권 영웅문4에서 주식 증거금률 변경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0) | 2019.10.06 |
주식 잔고 D+2 추정예수금이 마이너스가 되는 이유와 해결책 (0) | 2019.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