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후 입금일, 입금 시간은 언제?
우리가 주식매매를 하는 이유는, 돈을 투자해서 원하는 목표수익을 얻기 위함이 가장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수 못지 않게 매도 또한 중요한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주식 매도 후 입금일과 입금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주식의 매도 주문이 체결되었다면 거래를 통한 약정, 즉 주식과 대금을 교환하기로 계약한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로 인해 성립된 약정일을 중심으로 기억을 해주셔야 해요. 즉, 주식 매도 후 입금일은 증시가 열리는 날을 기본으로 해서 매매일을 포함한 거래일 기준 3일이 소요되는 게 정석이에요.
만약, 11월 8일 수요일인 오늘 매도를 통한 거래가 이루어졌다면 이날이 약정일이 되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이날 포함 3거래일 이후인 11월 10일 금요일에 수수료와 세금을 뺀 결제가 이루어져 계좌에 정해진 금액이 입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주말과 공휴일처럼 쉬는 날엔 주식시장 또한 휴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빨간 날을 제외하고 3일에 대한 계산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입금 시간은 매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매도한 날짜에 따라 결정되니 이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11월 8일에 매도했다면 11월 10일에 출금하실 수 있어요. 다만, 증권사에 따른 시간 차는 존재할 수 있으며 은행의 업무가 시작된 이후, 주식시장 개장 후 돈을 찾는 게 가능하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주식 매도 후의 입금일과 입금 시간은 D+2로 기억해 주시면 된답니다. 덧붙여, 팔 때는 세금(증권거래세) 0.3%외에 증권사 위탁수수료가 나가니 이 점도 확인해 보세요.
살 때 못지 않게 파는 순간 투자의 위엄을 경험하게 되는 주식투자. 주식 매도 후 입금일과 입금 시간도 꼭 챙기셔서 필요할 때 출금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