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시 조심해야 할 폰지사기 유래 및 버나드 메이도프 사건에 대하여
주식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유혹에 빠지게 되는 순간이 없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조심해야 할 것은 바로 폰지사기랍니다. 요즘은 특히나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가 발달되어 있어서 각기 다른 공간에서 활동하며 주식 고수로 칭해지는 사람들이 상당한데요, 거액의 수익을 끊임없이 인증하는 모습을 부러워하며 투자비법을 배우고픈 마음에 친분을 쌓으려다 오히려 돈을 잃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는 일이 필요해요.
참고로 폰지사기란, 피라미드식 다단계 사기수법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본인이 벌어들인 수익금인양 배당금 및 이자의 형식으로 돈을 지급해 나가는 금융사기를 지칭하는 단어로써 1920년대 미국 찰스 폰지가 벌인 사기 행각으로부터 유래된 것이 특징이에요. 폰지사기는 폰지게임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이탈리아인 찰스 폰지는 국제우편 요금을 지불할 때 대체수단으로 사용되는 국제우편쿠폰의 환율이 전쟁 후에 크게 변화했음에도 전쟁 전의 환율로 교환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하여 일단 해외에서 국제우편쿠폰은 대거 매입한 뒤, 미국에서 유통시켜 차익을 얻고자 이와 관련된 사업을 구상하기에 이르러요.
그렇게 투자자를 모아서 45일 후 원금의 50%, 90일 후 원금의 100%에 이르는 수익을 지급하겠다 선언했고, 실제로 약정된 수익금이 제때 들어오자 투자자들은 재투자를 하면서 지인들까지 끌어모아 2차 투자자 모집 역시도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돼요. 이에 따른 소문이 미국 전역에 퍼져서 투자자들과 더불어 투자 총액 역시도 어마어마한 규모로 늘어나 폰지는 갑부의 자리에 오릅니다.
하지만 나중에 투자한 사람의 돈으로 먼저 투자한 이들에게 수익을 건네는 금융피라미드였고, 보스턴우체국에서 제기한 의혹으로 말미암아 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함에 따라 폰지의 사업은 몰락의 길을 걷게 돼요. 결국 폰지는 사기혐의로 구속되지만 보석으로 풀려난 후에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같은 방식의 사기 행각을 벌이다 체포돼 징역형을 선고받고야 맙니다. 덕분에 폰지는 금융피라미드의 원조로 자리잡았고, 지금까지도 '폰지사기'는 다단계 금융사기를 가리키는 말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폰지가 금융사기의 원조로 이름을 날린 후, 시간이 흘러 버나드 메이도프 사건이 발생하여 다시금 폰지사기가 회자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버나드 메이도프는 미국 나스닥증권거래소 회장을 지낸 인물인데 2008년 12월에 미국연방수사국인 FBI에 금융사기로 체포되었습니다.
1960년에 본인의 이름을 내건 증권사를 세워서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나눠주는 형태로 무려 20년 동안 65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폰지사기 행각을 벌였던 버나드 메이도프는 2021년 4월에 불명예를 안은 채로 8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2009년에 150년형을 선고 받고 감옥에서 복역 중이던 상황에서요.
저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폰지사기라는 단어의 의미와 유래를 처음 알게 됐는데, 주식을 포함해 가상화폐나 부동산 등의 금융자산과 관련된 부분에서 생겨나는 사건이라고 해서 주의를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 그래도 최근에 관심있게 봐왔던 SNS 속 주식고수들이 폰지사기에 연루된 것을 봐서 고개를 내젓지 않을 수 없었다지요.
그런 의미에서 주식투자로 손실이 아닌 수익을 얻고픈 마음에 명성이 자자한 주식고수들의 SNS를 보며 공부를 하는 것까진 괜찮지만, 투자금을 맡기라는 얘기에는 현혹되지 말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벌인 일은 언젠가는 탄로나기 마련이고, 그에 따른 책임은 본인이 져야 하니까요. 폰지사기를 벌인 당사자는 그에 합당한 죄값을 치뤄야 할 테고, 돈을 맡긴 투자자는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할 상황을 감수하거나 돈을 받더라도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겁니다.
SNS를 통해 보여지는 일상의 단면만으로 누군가를 판단해서는 안 되며, 돈 거래는 신뢰가 바탕이 된 상태에서만 이루어져야 함을 기억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요행을 바라지 말고, 분석을 거듭하며 자신만의 원칙을 세워서 수익을 획득해 나가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
지금까지 주식투자 시 조심해야 할 폰지사기의 유래 및 버나드 메이도프 사건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재테크와 관련된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앞서 언급한 용어와 사건을 기억하며 신중하게 수익을 위해 나아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