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Center/생활정보 수집가

행정안전부가 알려주는 장소별, 상황별 지진 대피 방법 기억해 두세요

베짱꼬북 2017. 11. 15. 20:56



오늘 오후, 갑자기 주변을 울리는 경보음에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었는데 스마트폰을 확인해 보니 재난 문자가 와 있었어요. 경북 포항에서의 지진으로 인해 두 차례나 비슷한 내용의 알림이 왔더라고요. 그런데 포항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흔들림을 경험한 분들이 많다고 하니 주의해 주셔야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장소 및 상황에 따른 지진 대피 방법,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행정안전부에서 알려주는 방법이니까 꼼꼼하게 숙지하신 후 대비해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에서 특히나 유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장 먼저 알아둘 것은, 장소에 따란 지진 대처 요령입니다. 집에 머물 경우에는 탁자 아래서 몸을 보호하다 흔들림이 멈춘 것을 확인한 후에 전기 및 가스를 차단하고 문을 열어 출구 확보를 한 다음에 밖으로 나가주셔야 해요. 


집 밖, 야외에 있을 시에는 물건이 떨어질 것을 대비해 손과 가방 등의 소지품으로 머리를 보호해 주세요. 그리고 건물과 거리를 두고 넓은 공간을 찾아 움직여야만 합니다.



장소에 따라 대피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머리 보호,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면 귀를 기울이면서 대피를 해주는 게 중요해요.



상황별 대피법은 위와 같습니다. 지진으로 흔들릴 때는 탁자 아래에서 몸을 보호하고 엘리베이터 사용 금지, 계단을 이용해 이동하며 뻥 뚫린 공간에서는 머리를 항상 보호해 주면서 건물과 거리를 둬 주위를 살피며 움직여 주셔야 합니다.


대피 장소에 도착해서도 라디오 및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에 따라 올바른 정보를 체크해서 행동해 주세요. 가까운 곳에 넓은 공원이나 운동장이 있다면 그곳으로 가주셔야 하는 거 잊지 말고요.



재난문자가 발송되면 꼭 읽고 침착하게 상황을 받아들여 그에 맞는 움직임을 보여주세요. 말처럼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그것만이 안전을 위한 길이니 이번 기회에 지진 대피법 제대로 알아두고 대비를 해야겠습니다. 부디 피해가 크지 않기를, 하루 빨리 이러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해 봅니다.